스타벅스 성공스토리
스벅 로고 의미
하워드 슐츠 이야기
(토)2021-09-25
스타벅스를
자주 찾는 사람은
흔히들 아는 로고
바로 인어 로고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이렌이라
불리는 인어를
뜻하는데~
그런데
왜 스타벅스는
인어로고를 쓸까?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는 전 세계에
매장만 약 3만개
라고 한다.
그 시초는
작은 상점에서 시작
했다고 하는데~
스타벅스를
만든 창업자들은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고든 보커로 샌프란시스코
대학교에서 만나 각자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들의 공통점이
커피를 좋아했기때문에
이들은 커피 모임을
만들었다고 한다.
커피에 대한
열망 하나로 1971년
커피 원두와 향신료
티 등을 파는
<< 스타벅스 이름 유래 >>
작은 상점,
‘스타벅스’를
운영하게 되었단다.
스타벅스 로
지은 이유는 멜빌의
소설 모비딕이라는
작품 때문이라고~
모비딕의
주요 등장인물인
에이해브 선장은
흰색 향유고래 모비딕을
잡기 위해서 40년 넘게
포경선을 탄 인물인데~
과거 모비딕을
잡으려다 한 쪽 다리를
잃은 에이해브 선장은
오로지 복수심으로
모비딕을 잡기위해
총력을 기울렸다고
한다.
에이허브
선장 옆에는
늘 1등 항해사
스타벅이
있었다고 한다.
스타벅은
선장과 정반대의 성향
으로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인물로
등장한다.
복수심에 사로잡힌
선장에게 늘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의견을 제시하곤
했다는 스타벅의 이름에
복수 형태인 S 를 붙여
스타벅스가 탄생했다.
스타벅스 로고는
모비딕의 컨셉을
고려하여 바다의 신
사이렌 의 모습을
모티브로 했다고 한다.
<< 하워드 슐츠 등장 >>
스타벅스 창업자
3명과 함께
새로운 동업자가
등장하는데~
그가 바로
스타벅스 창업자
하워드슐츠 라고
한다.
슐츠는
빈민가에서 태어나
우여곡절을 겪으며
대학을 졸업한 후
영업사원으로 일하며
큰 재능을 보여
스웨덴의
생필품 회사에서
는 영업부장과 부사장
자리에까지 올랐다고~
하워드 슐츠는
유럽산 커피 기계를
미국 시장에 팔면서
스타벅스 에 주목
했다고 한다.
스타벅스
매장에 판매하는
커피 기계의 수가
백화점 판매량보다
많았던 것.
매 분기마다
판매량이 늘어났기에
직접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하기도 했다는데~
이후
스타벅스 창업자들의
열정에 감명받아
스타벅스의 소매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이 됐다고 한다.
하워드 슐츄가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소비재박람회에
참석한 것을 계기로
스타벅스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고 한다.
커피는
집에서 마시는 음료
라고만 생각했는데~
이탈리아에서는
바리스타 직원들이
커피를 추출해
손님들에게 팔고
있었던 것이다.
더군다나
커피를 마시면서
바에 앉아
대화를 나누며
남녀노소 가리지않고
에스프레소 바를
일상적인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것.
원두 판매 만 하고있던
스타벅스를 바꾸려 하던
하워드슐츠는 창업자들과
의견이 일치하지 못해
프랜차이즈 사업은
시도하지 못하고 결국
스타벅스를 떠나게 된다.
대신 일지오날레
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창업한 슐츠는
스타벅스의
로스팅 원두로
이탈리아식 커피를
판매하여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었으며 ~
<< 스타벅스 인수 >>
시애틀에
매장 세 곳을 여는 등
성공을 거두면서
결국 일지오날레가
2년 뒤인 1987년에
스타벅스를 $380만에
인수하게 된다.
스타벅스의
공식 CEO로 취임하면서
성장 가도에 진입했는데~
1992년에는
165개의 매장을 열고
연 매출 9,300만 달러를
달성하며 상장 기업이
되었고 2000년에는
3,500개의 매장과
연 매출 22억 달러를
벌어들이는 회사로
성장했다고 한다.
2000년대 후반인
스타벅스 황금기에는
회사 순이익을
3억 1,500만 달러에서
9억 4,500만 달러로
약 3배나 증가하기도
했다고 한다.
<< 스타벅스 성공비결 >>
스타벅스,
성공 비결이 뭘까?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단순한
상점이 아닌
문화를 파는 독특한
전략을 펼쳤다고~
마치 할리데이비슨이
HOG 를 통해 문화를
파는 것과 마찬가지로~
단순하게
맛있는 커피를 판매
하는 것을 넘어서
일상 속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제공한
것에 의미를 둔다.
제1의
공간인 가정과
제2의 공간인 직장과
별개로 제3의 공간은
휴식과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자는 점이
마케팅 포인트다.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눈치 보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와이파이와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는 카페의
대표주자가 되었다.
오래 머무는
고객들이 계속해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인테리어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는데 본사 직원의
10%는 인테리어
부서의 인력
이라고 한다.
커피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고
취향에 맞게
마실 수 있는 커피와
편리한 주문, 희소성
있는 MD 제품과
닉네임을
불러주는 친근감
느껴지는 경험 등.
고객 입장에서는
다른 곳과는 차별화를
느낄 수밖에
없는 서비스라는 것.
이렇듯
고객을 생각하는
세심한 전략으로
스타벅스는 누구나
아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며 스타벅스 브랜드의
성공 스토리를 써 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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