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SCOOP ▒ 실시간 정보
투자이야기

무균충전 아셉틱 페트병이 늘고있는 이유(토)2019-10-26

by 오렌지훈 2019. 10. 26.
728x90
무균충전 
아셉틱 페트병이
 늘고있는 이유
(토)2019-10-26

플라스틱은 적게 쓰고 
처리를 덜 해 
음료의 맛은 살리는
 새로운 방식의 
음료 패키징이 
주목받고 있다. 

균충전(Aseptic) 
방식의 음료 패키징 
기술이다. 

상온에서 무균 상태로 
음료를 담을 수 있어
 패키징 이후 
처리를 통한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아 
음료 고유의 맛을 
살릴 수 있다. 

기존 페트 대비
 플라스틱 함량도
적어 친환경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무균충전음료는 
지난 2007년 
삼양패키징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충전 방식이다. 

기존 충전방식이 
고온에서 충전하며 
살균하는 것과 달리 
상온에서 무균상태로 
음료를 패키징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차나 곡물음
 커피, 과일주스
 유제품 등의 음료에 
널리 사용된다.

간편하게 젖꼭지만 
끼워 섭취할 수 있는 
액상분유도 무균충전
 방식을 적용하면서
 개발됐다. 

물을 끓이고
 분유를 타서 식혀 
이용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소비자들이 음료를
 구매할 때 제품에 
'아셉틱스'라는 
로고가 있거나
 '무균충전시스템으로
 만든 제품'이라는
안내가 있으면 

무균충전 방식으로
 제조된 음료다. 
일반 페트 대비 
잘 구겨지고 
더 투명한 게 특징
이다.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커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현재 일반 페트 음료와 
무균충전음료 비중
 9대 1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료업계와 
패키징 업계에서 
무균충전음료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신규 성장 동력으로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이 급격히 커질 것
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무균충전음료를 
OEM
(주문자상표부착) 
생산하는 곳은
 삼양패키징과 
동원시스템즈 
두 곳이다. 

대형음료업체인 
롯데칠성음료와 
코카콜라 등도 
무균충전 라인을
 일부 갖추고 있는 것
으로 알려져 있다.

삼양패키징은
 지난 4월 
무균충전음료
 라인 4호기를 증설해 
가동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연간 6억병의 
무균충전음료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기존 대비 33% 
생산량이 늘어난
 것이다.

 삼양패키징은
 4호 라인 증설을
위해 약 552억원을 
투자했다.

동원시스템즈는 
지난 23일 강원도 
횡성 무균충전음료 
공장 준공식을 
진행하고 
본생산에 돌입했다. 

동원시스템즈는 
이 공장아 850억원을 
투자했다. 

연간 
약 1억7000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동원시스템즈는 
향후추가 증설을 통해 
연간 7억병을 생산한다는
 목표를 내놨다.

국내 무균충전음료 
시장은 2014년 4억병에서
 2016년 5억4000병 
지난해 7억2000병으로 
연평균 16%씩 
성장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