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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기대
라이언택시=비싼택시 우려
(월)2019-09-23
인터넷 기업 카카오가
다음 달 기존 택시보다
요금이 20~40% 비싼
'라이언 택시'를 선보인다.
웨이고블루
정부가
택시 업계의 반발에
밀려 차량 공유
사업의 반대편에 서자,
그동안 차량 공유
서비스를 준비하던
카카오가
택시와 손을
잡아버린 것이다.
한밤중에는 안 잡히고
승객에겐 불친절한
택시 시장을
혁신하자는
차량 공유 사업에
대한 논란이 시작된 지
1년 만에 엉뚱하게
'비싼 택시 서비스'로
결론이 난 셈이다.
혁신의 시계가
거꾸로
흘렀다는 비판이
나온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22일 다음 달
법인택시 회사 100여
곳과 협력해
서울·인천·경기도에서
대형 승합차 택시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카니발이나
스타렉스와 같은
승합차 800대를
투입한 '고급 택시'
서비스다.
카카오는 연내
중형 브랜드 택시
'카카오T블루'도
선보인다.
카카오는 이 같은
고급 택시를 조만간
2000대 수준으로
확대한다.
승합 차 렌터카
호출 서비스인
타다(1000대)보다
운행 대수가 많아지게
된다.
카카오는
작년만 해도
카풀사업을
추진했다.
출퇴근하는
자가용 운전자가
다른 승객을 태우며
택시보다 30% 정도
싼 요금을 받는
방식이다.
택시 시장에
경쟁자 카풀이
등장하면 그만큼
택시 서비스도
좋아질 것
이란 기대도
있었다.
실제로
미국 우버나
중국 디디추싱,
동남아 그랩은 모두
택시보다 요금이
저렴하다.
하지만
국토교통부가
올 7월
차량 공유 업체도
택시 면허를 매입
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자,
카카오는 방향을
틀었다.
카카오와 달리
자금 여력이 없는
차량 공유
스타트업들은
'택시 면허 매입
자금'의 벽에
막혔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신기술을 개발하는
혁신은 필요 없어졌고
오직 많은 택시 면허를
확보하는 경쟁만
남아버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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