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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엔 30분이나 기다리는 지하철파업(목)2019-11-21

by 오렌지훈 2019.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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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엔 30분이나
 기다리는 지하철파업
(목)2019-11-21

지하철파업


전국철도노동조합
(철도노조)이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지 
이틀째인 21일 
열차 운행률이 
더 떨어져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파업이 장기화될 

조짐이어서
 산업계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이날 
코레일에 따르면
 파업으로 인해 
서울 지하철 
1·2·4호선의운행률은 
출근 시간 92.5%, 
퇴근 시간 84.2%를 
기록했다. 

파업 첫날인 
지난 20일 퇴근 시간대인
 오후 6~8시에 
파업 구간인 사당역
에서는 열차를 타려는
 시민들이 개찰구까지 
줄을 길게 늘어서 
큰 혼잡을 빚는 등 
곳곳에서 불편을 
겪었다. 

이날에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출근 시간에 수도권 
전철에 인력을 집중 
투입하면서 오후에는 
30분 동안 열차가 
오지 않기도 했다.

 서울역은 전날처럼
 전광판에 철도노조 
파업을 공지하고 
매표소 12곳 중 5곳만 
운영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기준 
KTX 운행률은 69.5%로
 20일(73.1%)보다 
3.6%포인트 떨어졌다. 

화물열차 운행률은 
34.7%에서 28.6%로 
6.1%포인트 급감했다.

 이에 서울의 
대학 논술고사와 
면접을 보기 위해 
지방에서 열차를 타고
 오는 수험생들이 
피해를 입을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말인 23~24일에는 
이화여대 등14곳 이상 
대학이 논술고사를
 치른다. 

금요일 오후부터 
서울과 부산, 동대구역을 
오가는 KTX와 새마을호 
등은 대부분 매진됐다.

다만 우려됐던
 ‘출근길 대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코레일이 대체인력을
 투입한 데다 파업 사실을 
안 시민들이 버스 등 
다른 대중교통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왕십리에서 서울역으로
 출근하는 직장인 
김모씨(26)는 “파업을 깜박
 잊고 평소와 같은 시간에
 지하철을 탔는데, 

2·4·5호선 환승역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도
 (열차 운행률이 
별로 떨어지지 않아) 
큰 불편이 없었다”고 
말했다.

노사 간 입장이 첨예한 
데다 국토교통부까지 
노조 요구에 난색을 
표하며 파업은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철도노조는
 4654명 인력 증원을
 요구하지만 이는 
인력을 41.4%나 늘리고
 인건비를 4421억원 
증가시키는 등 
큰 부담이 발생한다”며 
정부는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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