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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2차보복예상,
탄소섬유 대체재 가능여부
(월)2019-07-29
일본이 수소차용 탄소섬유를 규제한다면
6개월 정도면 기술적으로 대체재를
찾는 것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현재 일진복합소재(=일진다이아몬드 자회사)에서
탄소섬유를 이용해 수소차용 탱크를 생산하는데,
탄소섬유는 구미의 도레이 한국공장에서 만들지만
탄소섬유의 중간재인 프리커서를 일본에서
수입합니다. 탄소섬유는 한국/미국 등에서
수급이 가능한데, 가격과 무게 등은 개선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수소차 및 탄소섬유 재고가
어느정도 있어서 대체재 수급까지 생산차질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네요
日 수입 의존하는 탄소섬유,
文야심작 수소차 발목 잡을까
━ 팩트체크 일본의 무역보복이 장기화하면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안보상 수출심사 우대국가)
배제가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에 이어
다음 타깃은 자동차 탄소섬유~
탄소섬유는 비행기,로켓에 쓰이는 등
우주항공분야에도 널리 쓰이며
풍력발전기,연료전지등의 에너지사업과
고속열차,수소자동차등의 교통수단
그리고 골프채의 샤프트등에도 쓰이며
인공관절,의료보조기등의 의학재료로도
쓰이는등 산업전반에 다양하게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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