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 SCOOP ▒ 실시간 정보
세상이슈들

코로나19가 끝나도 돌아가지 않을 일상 10가지(화)2021-02-16

by 오렌지훈 2021. 2. 16.
728x90

코로나19가 끝나도

돌아가지 않을 일상 10가지

(화)2021-02-16

 

 

코로나 이전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까?

 

약 1년 전

불청객처럼 찾아온

코로나19가 확산할 즈음

떠돌던 말이다.

 

지난 1년간

우리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마스크,  집콕 문화

재택근무, 온라인 쇼핑

생소하던 것들이 이젠

어느새 익숙해져 버린 것 같다.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는 말도

이제야 실감이 나는 것

같기도 하다.

 

코로나19 때문에

 찾아온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팬더믹 종식 후에도

그대로 남을 10가지를 꼽아봤다.

 

 

 

이향은 성신여대 교수

 

 

트렌드 코리아2021의 공동저자인

이향은 성신여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가 감수한 10가지다.

 

 

 

각종 HMR

 

 

1. 가정간편식(HMR)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

(Home Meal Replacement)

전성시대가 열린 것이다.

 

업계는 2017년 기준

약 2조5100이었던

국내 HMR 시장이

 2020년 기준

3조7800억원 규모로

약 50%가량 성장한 것.

 

한 끼 대용식에 그쳤던

가정간편식도

다양화·고급화로 진화했다.

 

전문가들은 

 외식의 대체재가 아니라

‘집밥’의 대체재기 때문에

앞으로 계속해서

유효할 것으로 봤다는 것이다.

 

 

 

 

 

2. 홈트레이닝


헬스장이 문을 닫으면서

집에 체육관을 꾸미고,

유튜브 속

헬스 트레이너와

양질의 헬스 콘텐츠로

함께 운동한다는 것.

 

해외선

펠로톤·토날

구독형 홈트 콘텐츠

기업도 등장했다고 한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뷰리서치는

 전 세계 피트니스 앱

시장 규모가

 2018년 

24억 달러(약 3조원)에서

 2026년 

209억 달러(약 25조원)

연평균 20% 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단다.

 

집에서 운동하니

좋은 점도 있다.

특히 이동시간의 단축

획기적 변화다.

 

 밀폐된 공간에서

다 함께 운동하는 것의

위험성도 홈트 트렌드를

가속하는 요인이다.

 

 

 

 

 



3. 마스크 쓰기

마스크 쓰기는

지금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지속할 것 같다.

 

코로나가 아니더라도

황사,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 쓰기는 지속될 것이다.

 

코로나19 발병 이후

마스크로 인해 독감 및

감기 환자가 획기적으로

줄어든 것도 한 몫 했다.

 

일각에선 마스크의

‘가면 효과’도 주목한다.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마스크를 씀으로써

군중 속에 섞여든 편안함

느끼는 심리가 확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화장이 번지고,

안경 쓴 사람에겐 불편하며

입이 가려 소통하기

어렵다는 점 등은 불편하나

안전이 확보되면

마스크를 벗어 던질

사람들이 많다는 의견도 있다.

 

 

 

손씻기

 

 


4. 위생습관

한번 높아진

위생 수준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손 씻기, 마스크 쓰기

소독하기 등 코로나19로

인해 생활 전반에 깊게

침투했던 위생 수칙은

종식 후에도 지속될 것

으로 보고 있다.

 

팔이나 손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하기

엘리베이터

밀폐된 공간에서의

대화 자제

생활 속 에티켓도

마찬가지다.

 

 

 

저녁회식

 

 


5. 굿바이 저녁 회식

이건 찬성이다^^
코로나19로 강제 퇴장했던

직장 회식 문화는

점차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모임 자제 분위기 속

저녁 9시 이전에 끝내는

가벼운 회식, '줌' 등을

활용한 ‘비대면 회식’

‘랜선 회식’ 문화가 생겼다.

 

물론 회식의 부재로

인한 조직 내

소통 부작용도 있어

코로나 종식 이후

회식이 완전히 없어지기보다

2차·3차로 이어지는 

과도한 음주 회식 문화가

퇴조하는 방향으로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재택근무

 

 

6. 재택근무

재택근무를

못 하는 기업은 있어도

안 하는 기업은 없을 것.

 

전문가들은

원격 근무 시스템과

협업 인프라 구축 및

직원 역량 평가를

시스템화할 수 있는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이나

 IT 관련 중견 규모 이상의

기업은 재택근무 상시화

길을 걸을 것으로 전망한다.

 

기업 입장에선

사무실 운영 및 부동산 비용

등을 줄일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스몰웨딩 대세

 

 


7. 작은 결혼식

사회적 거리 두기로 

50명 이상 결혼식 모임이

불가능해지면서

작은 결혼식이 대세가 됐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스몰웨딩’ 등으로

작아지는 추세였던

결혼식 트렌드가

정착될 것 같다.

 

그동안엔

한국식 체면 문화 혹은

부모님 세대와의 견해

차이로 과감하게

감행할 수 없었다면

코로나19가

좋은 구실이 된 셈. 

 

결혼식 규모나 비용은

물론 초대하는 사람들의 친밀도

등 양과 질 모든 면에서

변화가 찾아올 것 같다.

 

 

 

 

 

8. 실용주의 패션·메이크업

하이힐 대신 운동화

정장 대신 스웨트셔츠

조거 팬츠가 대세다.

 

옷을 차려입고

외출하는 기회가

적어진 요즘,

캐주얼 패션 전성시대다.

 

‘외출=화장’ 공식도

마스크로 인해

깨지고 있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편안함을 추구하는

패션·뷰티 트렌드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란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21년 패션 시장을

전망하면서

소비의 기준이 ‘나’가 되고

유행에 편승하기보다

편안함과 활용도

고려하는 실리적 태도

이어질 것으로 봤다.

 

물론

종식 후에는

반대급부로 오히려

더 꾸미는 수요가 나타날 것

으로 예상하는 의견도 있다.

 

 

 

캠핑

 

 

 

코로나19로 집에 갇혀

지내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자연의 소중함을

느꼈던 한해였다.

 

골프·등산·낚시 등

거리 두기가 용이한

아웃도어 활동이

주목받은 가운데,

특히 캠핑의 상승세

눈에 띈다고 한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캠핑 인구는 

400만명을 돌파했고,

캠핑 산업 규모도

2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코로나19 종식 이후

여행이 자유로워지더라도 

"단확행"

(단순하지만 확실한 행복)

‘가깝고 익숙한 곳’

‘친자연’ 등의

여행·레저 트렌드

지속할 것으로 보여

캠핑의 인기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다.

 

 

 

 

 

10. 혼자 놀기


포모족

(Fear Of Missing Out)

=>주위로부터 고립되어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

대신

조모족

(Joy Of Missing Out)

=>스스로 고립을

선택해 즐기는 사람

이 등장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강제 혼자 놀기를 했던

이들이 혼자 놀기의 즐거움

깨닫고 종식 이후에도

타인과의 관계에

집착하지 않는

독립적 라이프스타일을

지속할 것으로 본다.

 

그동안

‘인싸(인사이더)’ 강박증이

있다고 할 만큼 관계에

집착했던 한국 사회에서

 아싸(아웃사이더)’는

패배자가 아니라

오히려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삶을 즐기는 사람

이라는 긍정적 인식이

생겼다고 한다.

 

 

 

 

이젠 1년 사이에

우리 생활속에정착

되어버린 10가지 들이다.

반응형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