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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지배구조개편,올해 말까지 해야하는 이유?(월)2021-02-08

by 오렌지훈 2021. 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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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지배구조개편

올해 말까지 해야하는 이유?

(일)2021-02-07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

최근 화두로 올랐는데~

이는 애플과의 협상에서도

제시한 것으로 보였다.

 

현대차는

기아차 지분 33%

보유하고 있고 기아차는

현대모비스 지분을 17%

보유하고 있는데 애플과의

협상과정에서 서로의 지분을

맞교환하면서 현대차로써는

지배구조개편이 해결되게

되는 것인데~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애플 측에서

 받아들일 지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

 

현대차 그룹의

지배구조의 개편핵심은

정의선 체제 구축이다.

 

금년 말까지

순환출자 구조를 끊고

지주사를 설립

해야하는 이유는?

 

양도 소득세 면제

올해 말 기한이기 때문.

 

결국 황금보다

비싸다는 세금 때문인건가~

 

<< 양도소득세 이연특례법 >>

지주사 합병시

보유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가

올해 말까지 면제된다.

 

이것을

양도소득세 이연 특례법

이라고 하는데~

 

올해말을

넘기면 현대차그룹은

2022년부터 막대한

세금을 물게 된다.

 

또한, 공정경제 3법

걸림돌이 되는데~

만약 현대모비스지주사가

되게되면 자회사 30%지분

가져야 한다고 한다.

 

총수일가 지분에 따른

일감 몰아주기 금지

있어 20%로 지분을

낮춰야 한다고 한다.

 

현재 현대글로비스를

정의선 회장이 보유한 

지분이 29.99%인데

이를 10%이상 낮춰야

하는 것이다.

 

현재 현대차그룹은

순환출자구조

현대모비스에서

현대차=>기아차

그리고 다시

현대모비스

가는 구조다.

 

이 중 하나가

무너지면

연쇄 도산이

된다고 볼 수 있는

구조다.

 

그렇기 때문에

지주사 체제가 

필요한 것이다.

 

지주사 후보

현대모비스가

유력하다고 볼 수 있는데 

총수 지분이 가장 많은

글로비스후보지만

공정경제3법

걸려쉽지 않다고 본다.

 

결국

현대모비스

정의선 회장이 지분을

많이 가져가야 할 듯~

 

정 회장 지분이

현재 가장 많은 기업은

현대차,기아차,글로비스

현대위아,현대오토에버

그리고 비상장기업인

현대엔지니어링 이다.

 

금년말까지현대모비스를

지주사로올리려면

인적분할해야할 것이고

 

이에 따라

총수 지분이많은

현대차와 글로비스는

가격을 올리는 게 낫고

현대모비스낮은 가격을

유지해 지분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아울러

 비상장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

상장시킬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정의선 회장은

현대건설의 지분이없지만

현대엔지니어링지분은

11.7%나 보유중.

 

현대건설은

현대엔지니어링의

최대주주로 되어 있어

현대건설에도 수혜다.

 

결론적으로

올해말까지 세금때문에

지배구조개편을 할 수밖에

없으며 지배구조개편의

그 중심에는

현대모비스있으며

가격을 낮게해서

정 회장이 지분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엔지니어링

상장시키면서 총수에게

유리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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